하이패스(Hi-pass)는 차량용 단말기에 카드를 장착한 뒤 고속도로 요금소를 통과하면 통행료가 자동으로 결제되는 전자요금 수납 시스템인데요, 2024년에는 도입 23년 차로 행정안전부 공공데이터포털의 통계에 따르면 이용률은 88.4%로 90%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하이패스 카드에는 선불형과 후불형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연회비가 없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 2가지를 소개하고, 각각의 혜택을 알아보겠습니다.
1. 신한카드 하이패스 전용 체크카드
먼저 소개해드릴 연회비 없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는 신한 하이패스 전용 체크카드입니다. 개인 체크카드를 보유한 회원만 추가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한카드를 이미 소지하고 있다면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연회비가 없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로 사용하려면 체크카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다만, 최초 발급 시 5,000원의 발급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해당 카드의 혜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이용요금의 0.1% 포인트 적립 (전월 실적 10만원 이상 시)
- 평일(월~금) 통행료 20~50% 자동 할인
- 오전 5시부터 7시, 오후 20시부터 22시까지는 50% 할인
- 오전 7시부터 9시, 오후 18시부터 20시까지는 20% 할인
- 판교/청계, 판교/성남 연계 통행료 면제
신청 시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한은행 등 4개 은행 연결계좌에서만 신청 가능
- 고객센터(1544-7000)를 통해서도 발급 가능
2. SM하이플러스 카드
연회비가 없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로는 SM Hiplus가 있습니다. 이 카드는 무기명과 셀프형 두 가지 종류로 제공되며, 무기명 카드는 연회비와 사전 등록 절차가 모두 면제됩니다. 따라서 선불형으로만 운영되며, 가까운 편의점에서 충전 후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기명 카드의 경우, 잔액이 부족해지기 전에 충전이 필요합니다. 만약 충전을 잊으셨더라도, 한국도로공사 홈페이지나 콜센터(1588-2504)를 통해 추후 결제가 가능하므로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반면 셀프형 카드는 진정한 연회비 없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인 인증을 통해 카드를 먼저 등록하고 계좌 연동을 해두면, 카드 잔액이 만 원 이하가 될 때마다 자동으로 충전됩니다. 단, 구매 비용으로 5,000원이 발생하는 점 참고해 주세요.
3. 연회비 2,000원인 신용카드
현대카드 하이패스 카드는 충전이 필요 없으며, 연회비로 2,000원이 부과됩니다. 그러나 다양한 M 시리즈 카드와 연동하여 사용하면, 사용 금액의 2%를 M 포인트로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 현대카드를 소유하고 있다면 고려해 볼만하겠죠.
KB국민카드 하이패스 2.0도 연회비 2,000원을 지불하면 실적 조건과 적립 한도에 관계없이 0.1%를 적립 받을 수 있습니다. 추가로 평일 통행료(월~금) 20~50%의 할인 혜택도 제공됩니다.
여기까지 연회비 없는 후불 하이패스 카드와 연 제휴비 2천원인 신카를 정리했습니다. hi-pass를 통해 시간과 비용 모두를 절약하시면 좋겠네요.